차량등록원부 조회, 발급 이렇게 쉽다니

중고차 거래가 굉장히 많죠? 저역시 중고차를 구매한 적이 있는데요. 떨리는 마음으로 모든 것을 진행했던거 같습니다. 차량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돈을 줬는데, 차량을 안넘겨주면 어떻게 하지? 별의별 걱정을 다한거 같네요. 그리고 서류도 꼼꼼하게 챙겨봤는데, 중고차를 거래할때 꼭 봐야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바로 차량등록원부인데요. 차량등록원부는 부동산의 등기부등본과 비슷한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의 소유자와 현재 차량에 저당잡힌 내역은 없는지, 차량압류, 세금 체납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차량등록원부 조회, 발급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차량등록원부 조회, 발급 방법

차량등록원부는 근처에 있는 주민센터구청 등에 가셔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즘엔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한 만큼 직장인이라면 공인인증서만 준비해 뒀다가 조회나 발급을 하시면 되겠죠?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 들어가야 합니다. 주소는 http://www.ecar.go.kr 입니다. 이 사이트는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등록, 원부발급, 모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민원 서비스 사이트입니다.

일단 메인 화면에서 '등록원부발급(무료)'를 클릭합니다.

차량등록원부 조회, 발급

들어가면 사용자 확인을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법인이나 사업자 소유 자동차인 경우는 법인이나 사업자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으니 신청자 개인 보인걸로 하시면 됩니다. 그외에는 자신의 성명으로 진행하시고요.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한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입니다. 시간 내에 하지 않으면 조회가 안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매월 말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다음 화면에서 자동차 정보를 입력합니다. 차량상태, 자동차번호, 등록번호, 소유자 성명, 등록번호, 사용본거지 등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신청자 정보도 빈칸에 작성하고, 열람만 하실거면 열람을 출력을 하실거면 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프린터가 없다면 열람을 하셔야겠죠? 또한, 발급의 경우 인쇄를 할건지 우편으로 받을 건지도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차량등록원부 조회와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집에서도 가능하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 이만 마칩니다. 감사합니다.